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16회(신년 참배식, 업무계획 보고회, 신년 하례회,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982 등록일 2021-01-14

HEADLINE NEWS
(NA) 주요 뉴스입니다.
(1) 공주시가 2021년 신축년을 맞아 신년 참배식을 가졌습니다.
(2) 2021년 업무계획 보고회가 개최됐습니다.
(3) 2021년 신축년 신년 하례회가 개최됐습니다.
(4) 공주시가 2021년 새해 시정 운영 방향을 발표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제110차 정례브리핑 통해 전해드립니다.

OPENING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공주시에서 자동차세를 한 번에 납부하면 연세액의 10%를 할인해주는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및 납부’를 오는 2월 1일까지 받습니다. 절세 혜택을 톡톡히 볼 수 있는 자동차 연납 제도, 꼭 기한 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Main News

#1. 2021 신축년 맞이 신년 참배
(ST) 공주시가 지난 4일 공주보훈공원에서 신년 참배를 하고 2021년 새해 업무에 돌입했습니다.

(NA) 이날 참배식에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김정섭 시장, 이종운 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국/소장 등 10여 명의 최소 인원만 참석했습니다.
참석자들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뜻을 기리며 호국영령 추모비에 국화를 헌화하고 분향/묵념했는데요.
김정섭 시장은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정신과 의미를 새겨 2021년 신축 새해는 다시 강한 공주시를 만들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라며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해나가자”고 당부했습니다.
(공주시, 2021 신축년 맞이 신년 참배)

#2. 2021년 업무계획 보고회
(ST) 공주시가 상반기 업무계획 보고회를 지난 7일 개최 했는데요.
이 자리에서 공주시는 2021년 성공적인 시정 운영을 위한 새로운 정책과 중점 사업을 공개했습니다.

(NA) 이번 보고회에서 공주시는 시민의 삶을 지키고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혁신적인 정책들을 선보였는데요.
2021년 주요 공주시 핵심 사업으로는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통한 시민의 행복한 일상 회복, 성공적인 대백제전 개최로 역사문화도시로서의 브랜드 가치 제고, 공주페이 공공 배달 앱 및 쇼핑몰 도입 등이 제시됐습니다.
더불어 안테나숍 개설, 공주 미래유산 및 공주 기네스 발굴, 이동식 가로수 설치 등 새로운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다양한 시책들도 논의됐는데요.
공주시는 “올해가 앞으로의 공주시 미래 기반을 다잡을 수 있는 중요한 해 인만큼 공주시 미래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공직자들과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총 5회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업무계획 보고회는 담당관, 보건소, 시민자치국, 문화복지국, 경제도시국, 농업기술센터에서 진행합니다.
(2021년 업무계획 보고회 개최)

#3. 2021년 신축년 신년 하례회
(ST) 한 해의 건강과 복을 기원하는 신년 하례회는 공주문화원에서 매년 실시하는 전통 행사인데요.
공주시가 지난 5일 신년 하례회를 비대면으로 개최했습니다.

(NA) 신년하례회에는 김정섭 시장, 이종운 공주시의회 의장, 최창석 문화원장이 참석했으며 트럼펫, 해금 등 식전 공연과 나태주 시인이 신년을 맞아 지은 신년 시 낭송을 시작으로 개최됐습니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신년사를 통해 2021년을 공주시의 새로운 도약의 해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는데요.
김 시장은 "무령왕이 누파구려 갱위강국을 당당히 선언하며 다시 문화강국으로 발전할 수 있었듯 그동안 이룬 성과와 위기 극복 노력을 기반으로 모든 시민이 한마음으로 함께 노력해 다시 강한 공주시를 완성하자"고 밝혔습니다.
한편, 2021년을 맞아 정진석 국회의원을 비롯하여 이상욱 공주 산성시장 상인회장, 학생, 청년, 등 시민들의 신년 덕담 영상 메시지가 이어졌는데요.
이에 관계자들도 신축년 새해, 시민의 삶에 한 발짝 더 다가서고 지역발전의 화합을 위해 도모하기로 합의했습니다.
(2021년 신축년 신년 하례회 개최)

#4. 제110차 정례브리핑
(ST) 제110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4-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NA) 공주시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조치를 오는 17일 자정까지 연장하고 일부 시설에 대한 방역 조치를 강화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조치는 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적용하되 연말연시 특별 대책의 핵심 조치를 포함하고 일부 추가된 수칙이 적용되는데요.
특히 5인 이상 사적 모임을 금지하는 조치가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2주간 실시됨에 따라 식당도 4명까지만 입장이 가능하고 유흥시설 5종 집합금지 방침도 유지됩니다.
아울러 공주시는 최근 서울 지역 내 구치소 집단감염사태와 관련해 공주 교도소에 선제적 조치로 진단키트를 900여 개 지원했는데요.
이를 통해 직원 및 수용자 816명에 대한 전수검사를 시행했으며 지난 4일 전원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공주시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경제지원 기간을 늘렸는데요.
작년 2월부터 시장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행했던 공주페이 10% 특별 할인은 2021년 12월 31일까지, 농업인의 경영 부담 완화를 위해 시행되었던 농업기계 임대료 감면 사업은 올해 6월까지 연장됐습니다.
(코로나19 대응 현황 보고)

#4-2. 2021년 새해 시정 운영 방향
(NA) 공주시가 2021년 시정 운영 방향을 발표했습니다.
공주시는 2021년 시정 화두를 갱위강시 동심동덕으로 정하고 현재 진행형인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공주형 뉴딜정책을 통해 시민이 바라는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겠다고 밝혔는데요.
우선 공주시는 시민과 소통하는 시민 중심의 열린 행정을 구현해 시민 만족을 넘어 감동으로 이어지게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더불어 우량기업을 유치하고 장기화된 코로나로 어려움에 직면한 서민경제에 활기를 불어넣는 서민 경제의 안정과 창출, 중부권 문화수도 도약을 위한 문화/관광 인프라 확충, 안전하고 깨끗한 삶터를 보장하는 등 공주 시민과 함께 행복한 미래가 있는 공주시를 만들 수 있도록 여러모로 노력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공주시, 2021년 새해 시정 운영 방향 보고)

#4-3. 2021년 시민자치국 업무계획
(NA) 2021년 신축년 새해를 맞아 김종문 시민자치국장이 시민자치국 업무 계획을 보고했습니다.
시민자치국장은 시민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는 행정서비스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이에 공주시는 올해 보건소와 농업기술센터에 각각 신설 과를 설치해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응과 국가책임제 실현 그리고 지역 농업유통체계의 혁신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70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24년까지 추진하는 농촌신활력플러스 사업을 통한 주민주도의 농촌지역활성화 사업 모델을 정착시키고 지속가능한 사회적 경제 생태계도 육성해나갈 방침인데요.
이외에도 주민자치 기반 및 비대면 학습 서비스 확대, 공공행정분야 디지털 시책 추진 등 시민 행복과 안전에 총력을 다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김 국장은 “시민 모두가 행복한 공주, 안전한 공주가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21년 시민자치국 업무 계획 보고)

#4-4. 신관지구 우수저류시설 설치 사업
(NA) 공주시가 신관동 일원을 중심으로 추진하는 신관지구 우수저류시설 설치 사업 개요 및 추진 계획에 관해 발표했습니다.
신관동 일원은 기존 우수 배수관로 통수단면 부족과 정안천 외수위 상승 시 우수배제 불량 등으로 침수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 공주시는 지하에 우수 저류시설 규모의 방재 시설과 조경수 및 도로 청소 등 빗물을 재이용할 수 있는 저류조 규모의 시설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우수저류조 상부에는 3층 규모의 공영주차 타워가 병행되어 건립되고 1층에는 주민편의시설을 도입할 계획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공주시는 2019년 6월 기본 및 실시 설계용역 착수를 시작으로 2020년에는 설치에 필요한 자재 및 공법선정에 대한 내부 방침 수립과 공법 심의 평가를 완료했다고 전했는데요.
올해 1월에서 3월 중 행정안전부에 사전 설계 검토와 충청남도 건설기술 심의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여 내년 4월, 공사발주를 거쳐 2023년 3월에 완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신관지구 우수저류시설 설치 사업 진행상황 보고)

#4-5. ‘시장에게 바란다’ 운영 현황 및 계획
(NA) 공주시가 시민과의 온라인 소통창구인 ‘시장에게 바란다’ 역할 및 기능을 한층 더 강화하고 활성화해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공주시는 한 주간 ‘시장에게 바란다‘로 접수된 시민 의견 및 건의 사항 중 1~2건을 선정해 매주 수요일 진행되는 정례브리핑에서 시장이 직접 답변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시장에게 바란다’는 시민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펼칠 수 있는 온라인 소통광장으로, 지난해 제안된 의견은 총 400건으로 환경/안전/교통 133건, 복지/보건 58건, 도서/주거 47건 등을 포함 다양한 유형별로 접수됐습니다.
(‘시장에게 바란다’ 한층 더 강화, 시장 직접 답변)

클로징 멘트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서수현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