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분야별정보

  • 복지
  • 경제
  • 환경/녹지
  • 안전/교통
  • 교육
  • 일자리
  • 부서/직원안내

지명유래

웅진동(금성동)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공북루(拱北樓),망북루[유적]
내 용 [위치] 성안 북쪽에 있는 문루.
[유래] 뒤에는 공산성이 병풍처럼 둘러 있고, 앞에는 금강이 유유히 흘러서 경치가 좋은곳이다. 처음에는 망북루(望北樓)라 하였다가, 선조 35년(1602)에 관찰사 유근(柳根)이 공산성을 수축하고, 이어 망북루 자리에 문루 이층을 짓고, 공북루라하였다. 현종 3년(1662)에 관찰사 오정위가 중수하고, 우암 송시열이 중수기(重修記)를 지었으며, 고종 광무 7년(1903)에 관찰사 홍승현이 중수하여 현재에이르렀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광복루(光複樓)[유적]
내 용 [위치] 공산성 동쪽, 높은 봉우리에 있는 누각.
[유래] 본래 공북루 서쪽에 있던 중영(中營)의 문루인 계상루(繫桑樓)였는데, 일제시대 때 이곳으로 옮겨서 웅심각(雄心閣)이라 하였다가, 1946년에 백범 김구, 성재 이시영두 분이 와서 보고 광복루로 고쳤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근향정[정자]
내 용 [위치] 노인정 `춘수정` 바로 뒤편에 위치.
[유래] 미나리강을 없애면서 그 흔적을 기리기 위해 최근에 건립하였다. 근(芹)은 미나리를 뜻한다. 즉 미나리의 향기로 금성지구의 오랜 발전을 기원한다는 의미가 들어 있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금강공원[놀이터]
내 용 [위치] 금강철교 건너기 전의 강가에 있는 공원으로, 금강과 수목의 어울림이 아름다운 경치를 이뤄 많은 사람이 즐겨 찾는 휴식공간이다.
[유래]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금강교, 금강철교[다리]
내 용 [위치] 금강에 놓은 철교.
[유래] 길이 51.4m. 1933년에 철교를 놓아 길이 17,028척이 되어 당시 한강 이남에서 가장 긴 다리였는데, 6. 25사변 때 파괴되어, 1956년에 다시 놓았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금강루터(錦江樓-)[터]
내 용 [위치] 성안 서북쪽 산마루에 있는 금강루의 터.
[유래] 고려 때의 건물인데, 조선시대 중엽에 없어지고, 다만 삼봉(三峯) 정도전(鄭道傳), 취금헌(醉琴軒) 박팽년(朴彭年), 삼탄(三灘) 이승소(李承召)의 시가 전해 온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금강제방(錦江堤防)[뚝]
내 용 [위치] 정자방이 앞, 금강가에 있는 큰 뚝.
[유래]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당방재,서문재,서물고개[고개]
내 용 [위치] 성안 서쪽에 있는 고개.
[유래] 성안에서 공주시로 통하는데, 공산성의 서문이 있는 곳이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되창이고개[고개]
내 용 [위치] 송산소에서 교동으로 넘어가는 고개.
[유래]고개마루의 바위 틈에서 나오는 약수가 있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만하루터(輓河樓-)[터]
내 용 [위치] 영은사 앞 못터에 있었던 만하루의 터.
[유래]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무령왕릉(武寧王陵)[유적]
내 용 [위치] 백제왕릉 동북쪽에 있는 백제 제25대 무령왕의 능.
[유래] 1971년 7월 8일에 백제고분을 보수하다가 제5호와 제6호 사이에서 우연히 발견되었다. 그 형태가 완전하여 왕과 왕비의 관을 비롯하여 지석(誌石), 순금왕관 등 2,600여 점이 발굴되어 백제역사를 연구하는 데 좋은 자료가 되고있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미나리강, 미나리꽝[터]
내 용 [위치] 비둘기 예식장 근처에서 시장 부근.
[유래] 이 지역에서 과거 미나리가 재배되었던 논으로 공주시의 홍수통제 기능도 가지고 있었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산성공원(山城公園)[공원]
내 용 [위치] 쌍수산성에 있는 공원. 1913년에 쌍수산성을 공원으로 만들었음.
[유래]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삼비각(三碑閣)[유적]
내 용 [위치]
[유래] 광복루 북쪽 아래 돈대에 있는 명나라 이제독(李提督)의 망일 사은비(望日 思恩碑),남방위(藍芳威)의 종덕비(種德碑), 위관(委官) 임제(林濟)의 비 등 세비를 한데 모아 지은 비각. 선조 32년(1599) 금강가에 세웠는데, 그 후에 매몰되어 알 길이 없던 차에 관찰사 송정명(宋正明)의 꿈에 이생(李生)이란 노인의 가르침을 받아 이 비를 파내어 산성 높은 곳인 이곳에 옮겨 세우고, 비면(碑面)의 떨어진 두 곳의 글자도 그 노인의 가르침을 받아 채워 넣었다 한다.일제시대 말기에 일인들이 이 비를 공주읍사무소 뒤뜰에 쌓아 두었던 것을1945년 해방 직후에 다시 이곳에 옮겨 세웠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서문터(西門-)[터]
내 용 [위치] 당방재에 있는 쌍수산성 서문의 터.
[유래]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성안, 성내[마을]
내 용 [위치] 공산성 안에 있는 마을
[유래] 마을 뒤에는 공산성이 둘러있고 앞에는 錦江이 띠같이 둘러 있는데 조선시대 仁組때 公州 中營의 창고가 있었으며 仁組 24年 (1646) 큰 장마에 公州監營이 떠내려 가서 監營을 이곳에 옮겼다가 길이 너무 불편하여 효종 4年 (1653)에 관찰사姜柏年이 監營을 鳳凰山아래 지금의 公州大附屬高 자리로 옮겼다. 雙樹山城 성안에 마을이 있다해서 성안, 성내라 부르는 마을이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송산리 고분군[유적]
내 용 [위치] 송산리 서쪽 산등성이에 위치.
[유래] 백제 웅진 도읍기의 왕과 왕족 무덤이 군집된 곳으로 무령왕릉을 비롯해서 7기의 고분이 있다. 이 중 무령왕릉은 전축분으로 1971년 배수로 공사 중 발견되었고, 국보로 지정된 것만도 12종 22점에 달하고 있다. 무령왕(501∼523)은 재위 기간 동안 민생을 안정시키고 국력을 신장하여 국제적 지위를 강화하는 등 대내.외적으로 큰 업적을 이룩하여 그의 아들 성왕 대에는 백제 중흥을 열게 하였다. 무령왕릉의 발견은 백제 문화의 높은 수준과 그 확실한 연대를 증명하는 역사적 계기가 되었으며, 동양문화 사에 찬연히 빛나는 백제문화의 위치를 드높였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송산소(宋山所),송산리[마을]
내 용 [위치] 정자방이 서쪽 골짜기에 있는 마을.
[유래] 송씨의 산소가 있음.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수구문터(水口門-)[터]
내 용 [위치] 영은사 아래쪽에 있는 공산성 수구문루의 터.
[유래]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쌍수정(雙樹亭)[유적]
내 용 [위치] 공산성(군산천) 서쪽 봉우리에 있는 정자.
[유래] 영조 10년(1734)에 관찰사 이수항(李壽沆)이 창건하여 인조가 이괄(李适)의 난을 피하여 날마다 이곳 쌍나무에 의지하여 북쪽을 바라보고 한양에서 좋은 소식이 오기만을 고대하던 차에, 이괄의 난이 평정되었다는 소식을 이곳에서 듣고, 쌍나무에게 대부(大夫)벼슬을 주고, 환도한 것을 기념하였는데, 정조 11년(1787)에 관찰사 홍억(洪檍)이 중건하고, 고종 광무 5년(1901)에 관찰사 홍승헌(洪承憲)이 중수하였으며, 1947년에 공주 보승회(保勝會)가 또 중수하였다. 앞에 늙은 느티나무와 말채나무 한 주가 있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쌍수정기적비[비]
내 용 [위치] 쌍수정 동쪽 돈대에 있는 비.
[유래] 인조 2년(1624)에 관찰사 이명준(李命俊)과 목사 송흥주(宋興周)가, 인조가 쌍수산성에서 이괄의 난을 피한 사실을 기념하기 위하여, 그 때 우의정(右義政) 신흠(申欽)에게 비문을 받아 비를 세우려다가 이루지 못하고, 그 후 45년 되는 현종 9년 (1668)에 관찰사 민유중(閔維重)이 우암(尤庵) 송시열(宋時烈)에게 추기(追記)를 받고, 돌을 운반까지 하였다가 또 이루지 못하고, 그 후 42년인 숙종 34년(1708)에 관찰사 이선부(李善溥)가 약천(藥泉) 남구만(南九萬)의 추기(追記)를 받아서 비를 세웠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아래바위, 하암, 음암[바위]
내 용 [위치] 공북루 서쪽으로 산 기슭에 있는 바위.
[유래] 공북루 아래편에 자리한 바위인데 바위의 기세가 매우 위엄있게 생긴 바위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연지, 못터[터]
내 용 [위치] 영은사 앞에 있는 공산성 못의 터. 둘레가 50척, 깊이 3척이 되었다 한다.
[유래]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영은사(靈隱寺), 묘은사[절]
내 용 [위치] 절골에 있는 절.
[유래] 세조 3년(1455)에 창건하여 묘은사라 하였는데, 인조가 절 뒤에 있는 공산성에서 이괄의 난을 피한 후 영은사로 고쳤음.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웃바우, 상암[바위]
내 용 [위치] 공북루 동쪽 산기슭에 있는 큰 바위. 공북루 위쪽이 됨.
[유래]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월파당터(月波堂-)[터]
내 용 [위치] 공북루 동쪽 옆에 있는 월파당의 터.
[유래] 선조 35년(1602)에 관찰사 유근(柳根)이 공산성을 수축하는 동시에 공북루를 짓고, 그 옆에 월파당(月波堂)을 지었는데, 고종 광무 7년(1903)에 관찰사 홍승헌(洪承憲)이 중수하였다가, 6. 25 사변 후에 없어지고, 그 자리에 도순찰사 권상신(權常愼)의 영세불망비(永世不忘碑)가 옮겨 세워졌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내 용 [위치] 금성동 북쪽에 있는 금강의 나루.
[유래] 처음에는 쌍수산성 북쪽 음암 옆으로 건너 다녔는데, 1913년에 신작로를 쌍수산성 서쪽 기슭으로 내는 동시에 나루터도 아래쪽 곧 금강철교 위쪽으로 옮겨졌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웃바우, 상암[바위]
내 용 [위치] 삼비각 자리에 있는 터.
[유래] 백제 제24대 동성왕 22년(500) 봄에 임류각을 왕궁 동쪽에 세웠는데, 그 높이가 5장이며, 못을 파서 기이한 새를 기르고 왕이 때에 따라 이곳에서 질탕하게 놀면서, 간(諫)하는 신하들의 말을 꺼리어 궁문을 닫았다 한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절골, 사곡[마을] 내 용 [위치] 성안 동쪽 골짜기에 있는 마을. 영은사가 있음. [유래] 마을에 영은사가 있어서 절골이라 불렀는데, 임진왜란 때는 구국에 불타는 승병들이 이곳에 몰려들고 마을에선 일년 농사 지은 것을 승병들에게 먹이곤 해서 미담의 마을로 꼽았었다. 승병들이 군산와룡평에서 모두 전사하였 다는 소식을 듣고 그들을 위해 제사도 지내주었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정자방,정지방,증지방이[마을]
내 용 [위치] 송산리 북쪽에 위치한 마을.
[유래1] 정자방 - 옛날 도청소재지(현 공주사대부속고)를 기준으로 정북 방향에 위치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유래2] 증조방, 증조뱅이 - 정씨가 많이 살았기 때문이라 한다.
[유래3] 정자가 많이 있었다.
[유래4] 정지산 아래에 있는 마을을 증지방이라 부른다. 성안 서쪽들 건너에 있는 마을인데 산아래 방처럼 놓인 마을이라 하여 정지방, 정자방이라 부르는 마을 이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진남루(鎭南樓)[유적]
내 용 [위치] 쌍수산성 남쪽에 있는 문루.
[유래] 선조 35년(1602)에 관찰사 유근(柳根)이 공산성을 수축하고, 이어 남문루에 이층을 창건하여 진남루라 하였는데, 고종 광무 7년(1903)에 관찰사 홍승헌(洪承憲)이 중수하였으나 1947년에 무너져서 1963년에 중건했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창고터, 창터[터]
내 용 [위치] 금성동 55번지.
[유래1] 성안에 있는 공주 중영(中營)의 별창(別倉)과 전창고(錢倉庫)의 터인데 숙종 36년(1710)에 관찰사 홍중하(洪重夏)가 별비미(別備米)를 두어 군기(軍器) 수리를쓰게 하는 한편, 별비전(別備錢)을 두어 성속(城屬)의 경비를 쓰게 하였는데, 그후 3년 되는 숙종 39년(1713)에 관찰사 송정명(宋正明)이 쌍수별창을 설치하고,별비 미를 취리(取利)하여 성속의 경비를 보충하고, 영조 18년(1742) 관찰사 김상익(金尙翼)이 별비미의 이자를 받아 군청(軍廳)고 장교청(將校廳)의 경비를쓰게 하다가, 고종 광무 11년(1907) 8월 1일 군대 해산으로 인하여 폐지되었다.그 당시 창고가 있었다해서 창고터라 부른다.
[유래2] 산성갈마기 아래쪽에 자리한 마을을 倉터, 倉庫터라 부른다. 공주감영의 軍糧倉庫인 北庫의 조세를 받는 貢稅倉과 환지 쌀을 저장하는 社倉이 있었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하장터, 사정터[터]
내 용 [위치] 당방재 위쪽에 있는 터.
[유래] 옛날에 장수들이나 선비들이 이곳에 와서 화살을 날리곤 하였었다. 사정이 있었다하여 사정터라 불렀는데 변해서 하장터라 부른다.
테이블요약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지 명 학고개, 화약고 고개[고개]
내 용 [위치] 쌍수정 아래쪽에 있는 높은 고개.
[유래] 전에 화약고가 있었다고 한다.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최종수정일 : 2019-01-07 15:37

  • 정보담당자
  • 담당부서 : 시정
  • 담당자 : 박은옥
  • 연락처 : 041-840-2043
충청국악원 공주유치 신바람공주 시티투어 예약

Quick

  • 정보화교육
  • 브랜드사이트
  • 스마트소통넷
  • 사전정보공표
  • 공주산림휴양마을
  • 공주한옥마을
  • 공주 하숙마을
  • 귀농귀촌종합센터
  • 공주환경성종합센터
  • 생활지리정보시스템
  • 헬프라인 내부고발 익명신고
  • 부패행위채용비리신고
  • 통계 홈페이지
  • 공주학아카이브 홈페이지